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9-04-08 22:04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7,856   추천 : 0  
   제01장_특수교육_대상자의__선정기준_및_장애인의__종류_pp._1-17_.pdf (17.3M) [13] DATE : 2022-01-07 00:55:53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종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별표] <개정 2016. 6. 21.>

1.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ㆍ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2. 청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3. 지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4. 지체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기능ㆍ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5. 정서ㆍ행동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6.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7. 의사소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8. 학습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말하기주의집중지각(知覺), 기억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쓰기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9. 건강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10. 발달지체를 보이는 특수교육대상자

신체인지의사소통사회ㆍ정서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출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 [별표<개정 2016. 6. 21.>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별표 1] <개정 2021. 4. 13.>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따른 장애인(2조 관련)

 

1. 지체장애인(肢體障碍人)

. 한 팔, 한 다리 또는 몸통의 기능에 영속적인 장애가 있는 사람

. 한 손의 엄지손가락을 지골(指骨 : 손가락 뼈) 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 손가락을 포함한 두 개 이상의 손가락을 모두 제1지골 관절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 한 다리를 가로발목뼈관절(lisfranc joint) 이상의 부위에서 잃은 사람

. 두 발의 발가락을 모두 잃은 사람

. 한 손의 엄지손가락 기능을 잃은 사람 또는 한 손의 둘째 손가락을 포함한 손가락 두 개 이상의 기능을 잃은 사람

. 왜소증으로 키가 심하게 작거나 척추에 현저한 변형 또는 기형이 있는 사람

. 지체(肢體)에 위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2. 뇌병변장애인(腦病變障碍人)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腦卒中) 등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하여 발생한 신체적 장애로 보행이나 일상생활의 동작 등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3. 시각장애인(視覺障碍人)

. 나쁜 눈의 시력(공인된 시력표에 따라 측정된 교정시력을 말한다. 이하 같다)0.02 이하인 사람

. 좋은 눈의 시력이 0.2 이하인 사람

.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 두 눈의 시야 2분의 1 이상을 잃은 사람

. 두 눈의 중심 시야에서 20도 이내에 겹보임[복시(複視)]이 있는 사람

 

4. 청각장애인(聽覺障碍人)

.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60데시벨(dB) 이상인 사람

. 한 귀의 청력 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데시벨 이상인 사람

.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명료도가 50퍼센트 이하인 사람

. 평형 기능에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5. 언어장애인(言語障碍人)

음성 기능이나 언어 기능에 영속적으로 상당한 장애가 있는 사람

 

6. 지적장애인(知的障碍人)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

 

 

7. 자폐성장애인(自閉性障碍人)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 자폐증에 따른 언어·신체표현·자기조절·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8. 정신장애인(精神障碍人)

다음 각 목의 장애ㆍ질환에 따른 감정조절ㆍ행동ㆍ사고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 지속적인 양극성 정동장애(情動障碍, 여러 현실 상황에서 부적절한 정서 반응을 보이는 장애), 조현병, 조현정동장애(調絃情動障碍) 및 재발성 우울장애

. 지속적인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 강박장애, 뇌의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한 기질성 정신장애, 투렛장애(Tourette’s disorder) 및 기면증(2021.4.13. 개정)

 

9. 신장장애인(腎臟障碍人)

신장의 기능장애로 인하여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을 지속적으로 받아야 하거나 신장기능의 영속적인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10. 심장장애인(心臟障碍人)

심장의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 등의 장애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11. 호흡기장애인(呼吸器障碍人)

폐나 기관지 등 호흡기관의 만성적 기능부전으로 인한 호흡기능의 장애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12. 간장애인(肝障碍人)

간의 만성적 기능부전과 그에 따른 합병증 등으로 인한 간기능의 장애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13. 안면장애인(顔面障碍人)

안면 부위의 변형이나 기형으로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14. 장루·요루장애인(腸瘻·尿瘻障碍人)

배변기능이나 배뇨기능의 장애로 인하여 장루(腸瘻) 또는 요루(尿瘻)를 시술하여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

 

15. 뇌전증장애인(腦電症障碍人)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담론 조홍중 08-14 570 0
84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7857 0
83 제2장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7538 0
82 제3장 시각장애의 이해(pp. 30-49) 조홍중 06-08 8766 0
81 제4장 청각장애의 이해(pp. 50-55) 조홍중 05-31 9013 0
80 제5장 지적장애의 이해(pp. 56-68) 조홍중 05-23 8732 0
79 제6장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9862 0
78 제7장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0625 20
77 제8장 의사소통장애의 이해(pp. 82-85) 조홍중 01-09 10732 24
76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의 이해(pp. 86-96) 조홍중 12-20 10673 24
75 제10장 정서·행동장애의 이해(pp. 97-100) 조홍중 12-20 10856 17
74 제11장 학습장애의 이해(pp.101-106) 조홍중 12-20 9931 26
73 제12장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9839 26
72 제13장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0454 56
71 제14장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0497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