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9-04-08 21:57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9,652   추천 : 0  
   제02장_장애이해_교육_understanding_handicaps_education_과_장애인에_대한태도_pp.18-29_.pdf (10.3M) [13] DATE : 2022-01-06 22:47:51

제2장 장애이해 교육(understanding handicaps education)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태도(attitude)는 사회 심리학의 기본적 개념의 하나로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예측하고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구성 개념으로써 Rosenberg & Hovland(1960)에 의하면 특정 대상에 대해 일정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predisposition)이라고 정의하고 있다태도구조에 관한 연구는 세분하면 1960년대 이후 태도간 구조(inter-attitude organization)와 태도내 구조(intra-attitude organization)의 연구로 대별된다태도간 구조에 관한 연구는 복수 대상에 대한 복수의 태도가 어떻게 관련하는가에 대한 접근법이고태도내 구조에 관한 연구는 하나의 대상에 대한 태도구조를 밝히는 접근법이다(中村和彦, 1993). 

어떤 하나의 대상에 대한 태도를 구성하는 성분이나 배경을 문제로 하는 접근법의 고전적인 태도내 구조 연구는 Rosenberg and Hovland(1960)에 의해 1960년대부터 연구되었다태도는 다차원으로 그림 1과 같이 인지적 요소감정적 요소그리고 행동적 요소의 3성분(Three component model of attitude)으로 구성되어 있다인지적 요소란 사람들이 태도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이나 지식이며감정적 요소는 대상자에 의해 이끌어지는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그리고 행동적 요소는 대상에 대한 신념이 행동적인 의도나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이처럼 태도는 3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성분은 서로 깊이 관련을 가지면서 행위의 근거가 된다.

  Wilson, Dunn, Bybee, Hyman and Rotondo(1984)는 인지적 성분과 감정적 성분의 존재를 가정하면서 그것이 다르다는 것은 상정하지 않았다감정에 근거한 태도는 감정적 성분만으로 성립하지만 인지에 근거한 태도는 인지적 성분과 감정적 성분의 양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이러한 점에서 보면 이들은 1차원론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그리고 그들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은 감정적으로 움직이게 되어 있다고 보았다.

  한편, Zajonc(1980)는 평가나 판단에 있어서 인지와 감정의 2개 시스템의 독립성을 주장하였다그는 먼저 종래의 사회심리학이나 인지심리학에서 선호(preference)는 인지적 과정을 거쳐서 형성되는 것이지만(Lazarus, 1982), 실제는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주장하고인지는 감정보다는 반드시 선행한다고 하는 견해를 비판했다그는 Kunst-Wilson and Zajonc(1980)의 단순접촉효과(mere exposuree effect의 실험에 의거하여 1) 감정적 반응(좋아하고 싫어하는 반응)은 반응잠시(反應潛時)가 빠르고반응에 대한 자신도 크다는 점, 2) 감정적인 평가를 한 경우는 재인(再認)하기 쉬운 점, 3) 재인되지 않아도 감정적인 변별은 가능한 점 등의 결과에서 감정과 인지는 상호 영향을 미치면서서로 독립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즉 형태를 변별 할 수 있는 인지적 처리가 없어도 최소한의 자극의 입력으로 감정적인 변별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주장하고 그것을 감정 선행성 가설(affective primacy hypothesis)이라고 하였다.

   인지와 감정이 독립한 메커니즘으로서 Zajonc(1980)는 인지와 감정은 표상형태가 다르고인지적 성분은 언어 및 의미적으로 표상되지만감정적인 성분은 비언어적이며 비명제적(nonpropositional)인 표상이라고 주장하였다.


출처 

中村和彦(1993).態度構造硏究最近傾向問題點

Bulletin of the School of Education, Nagoya University, 40,183-202. 

Allport, G. W. (1935). Attitudes. In C. Murchison(Ed.), A handbook of social psychology. Worchester, MA: Clark University Press. 

Rosenberg, M. J.(1956), Cognitive structure and attitudinal affect, J . of social psychology, 53, 367. 

Kastner, L. S., Reppucci. N. D. & Pezzoli, J. J.(1979). Assessing community attitudes toward mentally retarded person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4(2), 137-144. 

Kunst-Wilson, W. R., & Zajonc, R. B.(1980). Affective discrimination of stimuli that cannot be recognized. Science, 207, 557-558. 

Lazarus, R, S.(1982). Though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and cognition. American Psychlolgist, 37, 1019-1024. 

Rosenberg, M., & Hovland, C. I. (1960).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components of attitudes. In C. I. Hovland, & M. J. Rosenberg(Eds.)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New Haven : Yale University Press, 1-14. 

Smith, Price와 March(1986). Wilson, T. D., Dunn, D, S., Bybee, J. A., Hyman, D. B., & Rotondo, J. A. (1984). Effects of analyzing reasons on attitude-behavior consist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7, 5-16. 

Zajonc, R.B.(1980). Feeling and thinking, Preference need no inferences. American Psychologist, 35, 151-175.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 조홍중 08-14 2667 0
84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10150 0
83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9653 0
82 시각장애의 이해 조홍중 06-08 10984 0
81 신체적 장애 중 왜소증의 남녀 기준 차이의 의미 조홍중 05-31 11258 0
80 특수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조홍중 05-23 10393 0
79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11375 0
78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2174 20
77 장애에 대한 용어사용의 원칙 조홍중 01-09 12372 24
76 차이의 딜레마 조홍중 12-20 12168 24
75 특수교사 자격증 제도 조홍중 12-20 12391 17
74 집단검사의 연령 최소 연령 조홍중 12-20 11459 26
73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11610 26
72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2085 56
71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2069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