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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6-08 17:15
제3장 시각장애의 이해(pp. 30-49)
 글쓴이 : 조홍중 (168.♡.240.109)
조회 : 8,765   추천 : 0  
   제03장_시각장애_visual_impairment_의_이해_pp._30-49_.pdf (12.7M) [13] DATE : 2022-01-06 22:54:05

제3장 시각장애(visual impairment)의 이해

  우리나라에서 시각장애인의 교육은 세종 27년인 1445년에 관학인 서운관(세조 12년에 관상감으로 개칭됨)에서 시작되었다이는 프랑스에서 1784년 아우이(Valentin Haüy)에 의해 형식교육으로서 처음 시작된 시각장애인 교육보다 339년이나 앞선 기록이다(김승국, 1993)서운관에서는 영리한 맹인 10명을 선발하여 훈도 4에서 5명에게 3일에 한 번씩 서운관에 모여 점복교육을 하도록 하였으며이 제도는 갑오경장(1894)때까지 계속되었다서운관에서는 스승이 제자에게 핵심이 되는 내용을 이해시키고그것을 절구로 만들어 외우게 하며그 다음날 어제 배운 것을 스승 앞에서 하나도 틀리지 않고 외우게 한 다음 새로운 학습을 하게 하는 방법으로 교육을 해 왔다근대적 교육 형식을 갖추고 시각장애인 교육을 시작한 사람은 미국 감리교 선교사였던 홀(Rosetta Sherwood Hall) 여사였다그녀는 1890년 의료 선교사로 내한하여 1892년 같은 의료 선교사인 홀(William S. Hall)과 결혼하여 평양에서 의료활동을 하였으며그러던 중 진료소 조수로 일하던 오석형의 딸인 맹소녀 오봉래에게 1894(1898, 1900년 설도 있음)에 처음으로 뉴욕식 4점 점자를 교육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그 후 1897년에 휴가를 얻어 뉴욕맹학교에 가서 맹교육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평양으로 돌아와 1900년 평양의 정진 소학교에 맹여아를 위한 특수학급을 신설하였다이것이 장애아를 위한 특수학교의 효시이다

  홀여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점자(평양점자, 4점형 점자)를 만들어 학생들을 교육하였으며한국말 초보십계명성경책을 출판하는 등 한글점자 보급에도 많은 노력을 하였다(임안수, 2006). 그 후 1903년에 평양여자맹학교는 정진소학교(1896년 설립)에 특수학급을 설치하여 두 명의 맹여아를 입학시켜 부분적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동양에서 최초의 통합교육을 시작했다(문교부, 1981)그후 우리나라 최초의 특수학교인 서울맹학교가 1913년에 개교하였으며, 1913년 1월 6일에는 박두성(朴斗星선생이 제생원 맹아부 교사로 임명되었다저시력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은 1969년에 서울 월계국민학교에 설치되었다현재 사용되고 있는 한글 점자는 제생원 맹아부 교사였던 박두성 선생이 1926년 11월 4일 한글점자 훈맹정음(訓盲正音)을 반포하였다한글점자는 훈맹정음을 근간으로 하여 점자가 사용되어 오다가 1982년 당시 문교부의 정책 연구로 한국점자통일안이 마련되고, 1996년 한국점자규정을 제정하여 1997년 12월 7일 표준 한국 점자로 고시하였고, 2006년 이를 개정하여 개정 한국점자규정을 고시하였다그리고 2016년 5월 29일 점자법 제정하였다(법률 제14205). 

  맹인(盲人) 명칭은 임안수(1997)에 의하면 (1) 소경(少卿-4), 봉사(奉事-8)참봉(參奉-9), 당주(堂主-나라의 기도를 맡아 보던 소경), 명과맹인(命課盲人)태사(太師)맹과니관현맹인(管絃盲人) 등과 같이 관직명에서 유래된 명칭도 있고, (2) 장님판수맹복(盲卜)맹격(盲覡-맹인 박수무당), 고자(瞽者) 등과 같이 그들의 직업에서 유래된 명칭도 있으며, (3) 맹인(盲人), 시각장애인과 같이 단순히 보지 못하는 데서 유래된 명칭도 있다맹인 명칭의 어원을 살펴보면 경멸이나 조롱을 나타내는 명칭이 비교적 적었으나존경을 나타내는 명칭이라도 세월이 흘러가고맹인의 사회경제적 신분이 향상되지 않으면 다시 그 명칭의 의미는 장님소경봉사 등과 같이 경멸과 조롱의 상징으로 바뀌게 된다따라서 맹인을 지칭하는 명칭은 단순한 호칭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학적 문제가 될 수 있다.

  맹인(盲人) 명칭은 임안수(1997)에 의하면 (1) 소경(少卿-4), 봉사(奉事-8)참봉(參奉-9), 당주(堂主-나라의 기도를 맡아 보던 소경), 명과맹인(命課盲人)태사(太師)맹과니관현맹인(管絃盲人) 등과 같이 관직명에서 유래된 명칭도 있고, (2) 장님판수맹복(盲卜)맹격(盲覡-맹인 박수무당), 고자(瞽者) 등과 같이 그들의 직업에서 유래된 명칭도 있으며, (3) 맹인(盲人), 시각장애인과 같이 단순히 보지 못하는 데서 유래된 명칭도 있다맹인 명칭의 어원을 살펴보면 경멸이나 조롱을 나타내는 명칭이 비교적 적었으나존경을 나타내는 명칭이라도 세월이 흘러가고맹인의 사회경제적 신분이 향상되지 않으면 다시 그 명칭의 의미는 장님소경봉사 등과 같이 경멸과 조롱의 상징으로 바뀌게 된다따라서 맹인을 지칭하는 명칭은 단순한 호칭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학적 문제가 될 수 있다.


출처:

김승국(1993). 맹교육의 발전맹인의 교육과 복지도서출판 특수교육.

문교부(1981). 특수교육 백서서울문교부.

임안수(1997). 盲人 名稱考視覺障碍硏究韓國視覺障碍硏究會,1, 5-22.

임안수(2006). 한국 맹인 직업사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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