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5-12-20 18:33
차이의 딜레마
 글쓴이 : 조홍중 (121.♡.145.156)
조회 : 12,168   추천 : 24  
   조홍중외_2016_._사회적_마이너리티에_대한_차별적_표현._지체ㆍ중복ㆍ건강장애연구,59_1_,_101-114..pdf (656.6K) [1] DATE : 2024-02-01 00:15:44
   조홍중,_전리상_2017_.차별_용어에_대한_비판적_검토._발달장애연구21_2_,_23-44..pdf (801.7K) [0] DATE : 2024-02-01 00:15:59

차이의 딜레마


  장애에 관한 용어는 장애인에 대한 처우와 함께 변화되어 왔고, 동시에 그 용어가 나타내는 의미에 따라 대상의 존엄이나 권리를 민감하게 반영하여 왔다. 전통적으로 속담 등 의 문헌에 나타난 장애인에 대한 명칭은 차별적이고 비하적인 용어로 묘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미국에서 브라운 등으로 대표되는 장애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긍지를 가지자는 운동, 즉 장애문화라는 형태로 장애를 자신의 최대의 정체성으로 보자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Linton,1998). 槌口恵子(1998)도 장애를 최고의 은혜로 받아드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장애인인 자신을 소중히 하는 것, 즉 장애인이 아닌 자신은 있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1996년 초의 시각장애와 청각장애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福島智(1995, 1996a, 1996b)와 작가 山口泉(1996)가 세계라는 잡지에서장애인의 개념에 대한 논쟁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작가 山口泉(1996)나는 원래 장애인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또 그것이 가리키는 개념도 인정하지 않는다. 이 세상에는 장애인이라는 범주로 묶어지는 한정적인 집단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거기에는 한 인간이 있을 뿐이다.” 여기에 대해서 福島智(1995, 1996a, 1996b)는 불분명하다고 반론을 제기한다. 즉 장애라는 속성으로 인해 받는 차별과의 싸움에서 그 장애라는 개념을 부정한다는 전략은 있을 수 없다고 반론을 제기한다. 福島智(1995, 1996a, 1996b)의 주장은 작가 山口泉(1996)의 주장에는 Minow(1990)가 말하는 차이의 딜레마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즉 차이의 딜레마는 다른 것에 착안한 차별이 있는데 그 차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그 차이에 착안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차이를 무시하는 것은 차별을 더욱 악화시켜 버리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차이에 착안하게 되면 차이의 고정화에 결부되고 마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인간이 있을 뿐이라는 작가 山口泉(1996)의 보편주의 관점은 출발점이자 도달점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안이하게 거기에 안주하는 것은 태만이다는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福島智(1995, 1996a, 1996b)는 장애인을 차별적 범주로만 파악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杉野昭博(1997)와 같이 장애인을 고유문화를 가진 존재로 보는 적극적인 관점도 있다. 차이를 우열로 환원해 버리기 쉬운 토양 속에서 차이다름을 쉽게 주장하기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같은 인간이라는 주장에 앞서 생각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 많이 있다. 그러한 부분을 안이 하게 건너뛰고 같은 인간인 것에 매달리는 것은 오히려 평등과 멀어지는 것이 된다.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 조홍중 08-14 2667 0
84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10150 0
83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9653 0
82 시각장애의 이해 조홍중 06-08 10984 0
81 신체적 장애 중 왜소증의 남녀 기준 차이의 의미 조홍중 05-31 11258 0
80 특수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조홍중 05-23 10393 0
79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11376 0
78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2174 20
77 장애에 대한 용어사용의 원칙 조홍중 01-09 12372 24
76 차이의 딜레마 조홍중 12-20 12169 24
75 특수교사 자격증 제도 조홍중 12-20 12391 17
74 집단검사의 연령 최소 연령 조홍중 12-20 11459 26
73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11610 26
72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2085 56
71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2069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