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5-12-20 18:30
제10장 정서·행동장애의 이해(pp. 97-100)
 글쓴이 : 조홍중 (121.♡.145.156)
조회 : 11,021   추천 : 17  
   제10장_정서·행동장애_emotional_&_behavioral_disorder__의_이해_pp._97-100_.pdf (2.4M) [10] DATE : 2022-01-06 23:21:44

10장 정서·행동장애(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 )의 이해(pp. 97-100)

역사적으로 볼 때, 정서·행동장애는 무당(마법사), 성직자, 의사들이 담당해 왔었다. 옛 사람들은 사실 정신질환과 신체질환을 별도로 구분해서 이해하지는 못했었다. 기원전 3세기경 그리스의 의사였던 Hippocrates는 장애가 신체 분비액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었었다. 그의 처방은 그 후 그리스를 중심으로 수백 년 동안 성행했었고, 흥미롭게도 고대 중국의 한의사들도 장애에 대해 이와 흡사한 생리학적 관점을 가지기도 했었다(Kauffman, 2005). 인간이 갖고 있는 정신질환이 본격적으로 연구의 대상이 된 것은 1800년대 중반에 미국과 유럽의 정신건강 혁명으로 말미암아 정서장애에 대해서 다방면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이었다(Coleman & Webber, 2002).

 

19세기 말경에 정서행동장애에 관련된 두 가지 중요한 관점이 대두되었다. 기능적 접근과 유기체적 관점이 그것인데, 기능적 접근(functional approach)은 환자의 성격과 정신질환과의 관계를 강조한다. 이러한 접근의 주창자들은 원인을 밝혀낼 실마리를 찾기 위해 환자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였다. 반면에 유기체적 관점(organic viewpoint)은 정신장애의 모든 증상들이 특정 부분의 두뇌 이상이나 신체질병에서 기인될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구본권 외, 1998).

 

20세기 들어오면서 정신건강 운동은 급속도로 확산되었고, 1930년대에 이르러서는 미국을 중심으로 아동 정신치료가 학문적으로 성립되기 시작함으로써 정서장애 아동을 포함한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들에 대한 공교육이 주창되어 훗날 특수교육 발전에 디딤돌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50년경에 정서행동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은 하나의 원칙으로 확립되었다. 미국의 공립학교에서는 정서행동장애로 명명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으며, 특히 일부 학자들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 판별도구들이 개발되었다.

 

1970년대 초반, 미국 미시건대학교에서 Bill Rhodes와 그의 동료들은 급격하게 발전하는 정서행동장애 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들에 대한 개념적 과제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장애아동 분류에 대한 Nick Hobbs의 연구와 더불어 개념적 과제는 후에 미국전장애아동교육법(1975, P.L. 94-142,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1975)을 입법화하는데 기초가 되었다(강위영윤점룡, 1987).


 
 

Total 85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85 ‘장애’ 레이블링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담론 조홍중 08-14 778 0
84 제1장 특수교육대상자와 장애인의 분류 조홍중 04-08 8129 0
83 제2장 장애이해 교육과 장애인에 대한태도(pp.18-29) 조홍중 04-08 7781 0
82 제3장 시각장애의 이해(pp. 30-49) 조홍중 06-08 8996 0
81 제4장 청각장애의 이해(pp. 50-55) 조홍중 05-31 9249 0
80 제5장 지적장애의 이해(pp. 56-68) 조홍중 05-23 8889 0
79 제6장 지체장애의 이해(pp. 69-77) 조홍중 05-11 10006 0
78 제7장 건강장애의 이해(pp. 78-81) 조홍중 01-26 10772 20
77 제8장 의사소통장애의 이해(pp. 82-85) 조홍중 01-09 10891 24
76 제9장 자폐 범주성장애의 이해(pp. 86-96) 조홍중 12-20 10824 24
75 제10장 정서·행동장애의 이해(pp. 97-100) 조홍중 12-20 11022 17
74 제11장 학습장애의 이해(pp.101-106) 조홍중 12-20 10088 26
73 제12장 발달지체의 이해(p.107) 조홍중 11-10 10012 26
72 제13장 영재아동의 이해(pp.108-110) 조홍중 09-05 10610 56
71 제14장 중도장애 및 중복장애의 이해(pp. 111-114) 조홍중 09-05 10642 59
 1  2  3  4  5  6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