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18-10-30 07:50
2023년도 건강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글쓴이 : 조홍중 (211.♡.9.116)
조회 : 8,549   추천 : 0  
   2023+특수교육+연차보고서__1_.pdf (3.8M) [5] DATE : 2024-01-31 10:47:15

2023년도 건강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2023년 교육부(2023) 통계에 의하면 전체 특수교육대상자(109,703) 73.3%(80,467)는 통합상태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그 가운데 건강장애학생(1,8%)99,4%(1,943/1,956)가 통합상태에서 교육을 받고 있고 있다. 이에 반해 시각장애교육대상자(1,745)38.1%(665)만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에 대한 통계는 특수교육 대상자에 따라 통합에 대한 요구가 장애 유형에 따라 상이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의 통합교육에 대한 통계가 시사하고 있는 것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에서 강력하게 통합교육을 규정하고 있는 법 규정과는 상반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1조의 특수교육 목적에 의하면 교육기본법18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강력하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특수교육의 목적에서 강력하게 통합교육을 규정하고 있으며, 동법 제2조 제6호에서도 통합교육의 정의를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ㆍ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특수교육 현실을 보면 그렇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20206개 특수학교(전체 정원 729), 2021년에는 5개 특수교육학교(전체 정원 529), 2022년에는 5개 특수교육학교(전체 정원 391), 2023년에는 2개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있는 것이 시사하고 있는 것처럼 분리교육의 상징인 특수학교가 지속적으로 설립되고 있기 때문이다(교육부, 2023). 또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특수교육은 분리된 특수아동에게 장애 종류, 장애 정도에 따른 독특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가정이 존재한 반면에 다른 한편에서는 통합교육이 좋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분리된 특수교육은 통합교육보다 비효율적이다는 상반된 가정이 존재한다. 이는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것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보다 비효율적이며,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은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는 것 보다 비효율적임을 전재하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통합이 분리보다 항상 좋은 것은 아니며(Giegel, 1996), 통합교육 또한 분리교육보다 항상 좋은 것도 아니다. 이러한 전재를 사회적으로 수용하게 된 것은 분리된 특수교육에 존재하는 교육적 지원이 충분하지 못함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정용석, 2012)

  2023년 현재 지체장애 특수학교는 총 21개교로 전체 194개 특수학교 가운데 10.8%를 차지하고 있다. , , (1) 한국우진학교(국립), (2) 서울정민학교, (3) 서울나례학교(2019.09.01), (4) 서울새롬학교(과거 삼육재활학교), (5) 서울의 연세대학교재활학교, (6) 서울의 주몽학교, (7) 부산혜남학교, (8) 대구성보학교, (9) 대구보건학교, (10) 인천은광학교, (11) 광주의 은혜학교, (12) 대전성세재활학교, (13) 경기도의 광주새롬학교, (14) 경기도의 명혜학교, (15) 경기도의 한사랑학교, (16) 청주혜화학교, (17) 충주의 숭덕학교, (18) 천안의 나사렛새꿈학교, (19) 전주의 동암차돌학교, (20) 전북완주의 전북푸른학교, (21) 제주영지학교 등이 있다(교육부, 2023). 통합교육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특수학교: 0,6%(13)

특수학급: 5,6%(109)

일반학급: 93,8%(1,834)

건강장애학생은 99,4%(1,943/1,956)가 통합상태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전체 평균 73,3%).


 
 

Total 344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44 건강 측정 방법(우해봉, 2012) 조홍중 06-10 146 0
343 담론이란 무엇인가 조홍중 05-29 2424 0
342 뇌성마비(Cerebral Palsy) 정의 조홍중 12-06 2902 0
341 뇌성마비 언어지도 조홍중 01-12 4721 0
340 2023년 특수교육교사 양성대학(37개 대학, 1,443명, 교육부, 202… 조홍중 03-17 8693 0
339 2023년 특수교육대상자 109,703명 조홍중 03-17 8750 0
338 한국 장애인은 2,633,062명(5.1%)이며, 심한 장애인은 984,965명… 조홍중 03-17 7933 0
337 2024년 대학원 토론문제 조홍중 07-19 8629 0
336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조홍중 04-17 8627 0
335 뇌성마비 언어지도(1) 조홍중 12-15 8627 0
334 보조공학(2) 조홍중 12-15 8374 0
333 2023년도 건강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조홍중 10-30 8550 0
332 유아특수교육 전공 5차시 보강은 보완대체의사… 조홍중 10-18 8403 0
331 한국판 오세레츠키 조홍중 10-18 8880 0
330 장애인의 QOL 지표와 장애인에 대한 태도 조홍중 10-18 8275 0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