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홍중닷컴

HOME Contact... 조홍중 소개특수교육의 소개장애논문 소개용어설명게시판

Hot News
Q & A
Seminar

img11.gif


 
작성일 : 22-01-12 23:45
뇌성마비 언어지도
 글쓴이 : 조홍중 (220.♡.213.195)
조회 : 1,857   추천 : 0  
   특수교육의_이론적_기초_제6차시_뇌성마비아동의_언어지도_.pdf (6.2M) [10] DATE : 2022-01-12 23:45:05

뇌성마비 언어지도

 일반 아동은 대개 4세가 되면 음절인식이 가능하며, 5세가 되면 음절체(초성 자음+중성 모음)와 각운(중성 모음+종성 자음)을 인식하기 시작한다또한 자소-음소 대응 규칙을 5세 6개월에서 약 40% 정도 읽다가 초등학교 1학년이 되면 약 80%로 발달을 하고초등학교 2학년이 되면 거의 완전하게 규칙을 터득한다(윤혜경, 1997).

❏ 뇌성마비아동에게 있어서 언어장애의 출현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Hansen은 덴마크에서 조사된 뇌성마비아동의 50%가 뚜렷한 언어장애를 보였다고 보고하였으며, Jardieu는 433명의 뇌성마비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심도 있는 언어테스트 결과 33.7%가 장기 언어치료를, 31.4%가 중도 언어장애를, 23.3%가 경도 언어장애를 지닌 것으로 보고했다한국에서는 이강목교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팀이 11개 시설에서 491명의 뇌성마비아동 중 39.1%(192/491)가 언어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보고한 바 있는데만일 밀도 있는 심층 언어검사를 할 수 있었다면 더 많은 언어치료 대상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는 발어기관의 마비현상으로 인한 언어장애발음기관의 운동조절 부족으로 인한 발음장애리듬장애그 외 감각손상(특히 시각 및 청각)이나 언어발달지체에 따른 언어의 미숙 등이 발견된다여기에서는 뇌성마비아동의 전반적 언어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언어훈련의 원리 및 방법을 간단히 제시하고자 한다


 
 

Total 342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42 뇌성마비(Cerebral Palsy) 정의 조홍중 12-06 19 0
341 뇌성마비 언어지도 조홍중 01-12 1858 0
340 2022년 특수교육교사 양성대학(37개 대학, 1,507명 ) 조홍중 03-17 5793 0
339 2022년 특수교육대상자 103,695명 전년 대비 0.1%p 증가 조홍중 03-17 5822 0
338 한국 장애인은 2,633,062명(5.1%)이며, 심한 장애인은 984,965명… 조홍중 03-17 5696 0
337 2022년 대학원 토론문제 조홍중 07-19 6528 0
336 지체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조홍중 04-17 6542 0
335 뇌성마비 언어지도(1) 조홍중 12-15 6516 0
334 보조공학(2) 조홍중 12-15 6372 0
333 건강장애학생 교육의 실태 조홍중 10-30 6505 0
332 유아특수교육 전공 5차시 보강은 보완대체의사… 조홍중 10-18 6382 0
331 한국판 오세레츠키 조홍중 10-18 6459 0
330 장애인의 QOL 지표와 장애인에 대한 태도 조홍중 10-18 6223 0
329 틱장애(Tic disorder)와 뚜렛증후군(Tourette Syndrome), 자폐성… 조홍중 10-12 6409 0
328 유아특수교육 전공 1차시 보강… 조홍중 09-20 6273 0
 1  2  3  4  5  6  7  8  9  10    

Copyright(c) Cho Hong Joong All rights reserved.
Comments & Questions
hongjoong-cho@hanmail.net , develop201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