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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10-19 14:05
지체장애아동의 위한 식사기술 중재 방법
 글쓴이 : 조홍중 (168.♡.42.116)
조회 : 13,866   추천 : 0  
   지체장애아동의_위한_식사기술_중재_방법_9가지__2_.pdf (1.4M) [1] DATE : 2023-05-25 09:02:25

지체장애아동의 위한 식사기술 중재 방법  

 

(1) 자세교정- 식사하기에 필요한 구강 근육의 움직임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보조기기 등을 사용하여 바른 자세를 취하게 한다(Lowman, 2004).

 

(2) 음식수정- 음식의 형태, 크기, 온도, 제시 태도 등을 배려해야 하며, 지체장애아동(뇌성마비아동) 중 일반 음식을 먹지 못한 경우, 채소 등을 삶아 걸쭉하게 만든 퓌레(puree) 음식은 삼키는 자극이 없이 쉽게 넘어가기 때문에 기도폐쇄의 위험이 증가하며, 변비, 충치, 구강구조 약화, 비타민 결핍을 초래하기 때문에 가능한 퓌레형 음식을 피하고 고형 음식을 먹도록 지도한다(Westling, Fox,. & Carter, 2015).

 

(3) 식사방법 및 도구의 수정- 스스로 식사하기를 시도조차 하지 않는 아동의 경우는 손을 이용해서 음식을 먹는 행동을 지도한다. 손으로 먹기를 지도하는 것은 식사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전 단계이며, 반드시 적절한 시기에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중재해야 한다. 음식이나 음료를 제시하는 시간 또한 매우 중요하므로 아동에 따라 먹고 마시는 자세와 양, 속도를 조정한다(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4) 식사시간 및 환경수정- 식사 기술의 지도는 일반적인 환경에서 정해진 식사시간에 다른 아동들이 섭취하는 음식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최상의 지도방법이다. 학교의 정규 식사시간에 새로운 식사 기술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만으로는 섭취량을 감소시켜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정규시간에만 지도하는 것보다는 이러한 일시적인 감소와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식사 기술 습득을 위한 특정한 시간에 추가로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Westling, Fox,. & Carter, 2015).

 

(5) 신체적인 보조방법- 식사를 돕는 신체적인 지원 방법은 자세의 교정, 음식의 수정, 식사 도구 및 환경을 먼저 수정한 후가 되도록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동이 스스로 이로 잘게 부수는 능력이 부족한 경우는 턱의 움직임을 촉진하되 아동의 뒤, 또는 옆에서 최소한의 방법으로 보조한다. 중지는 턱, 검지는 턱과 입술 사이, 엄지는 눈 주변의 얼굴 옆에 위치하고 이래턱의 개폐를 보조하고 조절할 수 있게 한다(Best, Heller,. & Bigge, 2010). 턱의 움직임을 조절해 줄 때 윗 입술을 아래로 당기는 것은 입술 수축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6) 구강운동- 턱의 조절을 돕기 위해서는 아동의 구강과 안면의 과민반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과민반응을 줄이고, 구강운동을 촉진하는 절차들이 식사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7) 턱의 훈련- 식사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턱의 훈련과정이 필요하다. 턱 훈련은 다음 6가지 활동을 통해서 신장시킬 수 있다(Orelove, Sobsey,. & Silberman, 2004).

 

(8) 튜브를 통한 음식물 섭취- 위 식도 역류, 이로 잘게 부수고, 삼키기 등 연하 기능의 문제, 비정상적인 구강운동반사 등으로 인해 지체장애아동이 구강으로 음식 섭취가 어렵거나 충분하지 양의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려운 경우 복부를 통해 위까지 연결된 위루관(Gastric Tube), 또는 코, , 식도를 거쳐 위에 이르는 비위관(Nasogastric Tube)을 통해 음식을 섭취한다. 튜브 삽입의 경우 직립 자세나 45도 각도의 자세가 음식물의 역류를 막으며, 식사 후 최소한 45분 똑바로 있거나 반쯤 기대어 앉도록 한다.

 

(9) 식사 예절- 지체장애아동의 식사기술 지도에는 식사하는 방법 외에 편식습관 없애기, 장소에 따른 식사 예절, 다른 사람과 어울려서 식사하기, 외식하기 등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 학교식당에서 바른 예절, 식사시간의 사회적 기술, 기본적인 식탁 정리하기, 외부 식당 이용 시 음식 선택하기, 음식 주문하기, 음식 구입하기 등을 포함한 기술도 필요하다(Westling, Fox,. & Carter, 2015).

 

참고문헌

박은혜, 김정연, 표윤희(2018). 지체장애학생교육, 서울: 학지사, pp. 440-449.

Best, S. J., Heller, K. W., & Bigge, J. L. (2010). Teaching individuals with physical or multiple disabilitie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Education, Inc.

Lowman, D. K. (2004). Mealtime skills. In F, Orelove, D. Sobsey, &R. Sliverman (Eds.), Educating children with multiple disabilities: A Collaborative approach (4th ed., pp. 563-607). Baltimore: Paul H. Brookes.

Orelove, F. P., Sobsey, D.,& Silberman, R. K. (2004). Educating children with multiple disabilities: A transdisciplinary approach (4th ed.). Baltimore: Paul H. Broo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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